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야기

i40 GDi엔진 소음(쇠갈리는 소리)

by Nabi™ 2012. 10. 25.


i40 출고후 GDi란 엔진에 대해 알지 못한체 느꼈던 부분은 다음과 같았었습니다.


1. 최초 시동시 rpm이 1,500rpm까지 올라가다가 약 20~30초 후 정상범위인 1,000rpm까지 떨어짐

2. 1, 2단 주행시 특정rpm 구간(1,000~2,000)에서 쇠 갈리는 소리(베어링소리?) 같은것이 들림


이해를 돕기위해 동영상으로 한번 보시겠습니다.


첫번째로,

최초시동시 1,500rpm까지 올라가는 화면입니다.




시동 켜고 계기판 켜지는게 이뿌죠? 응? -_-

지금 i40 결함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뭐지?


네. 보신봐야 같이 약 30초후에 1,000rpm으로 돌아옵니다.

배기음이 약간 튜닝한것처럼 들릴수 있으나..

지극히 순정 상태라는거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지하주차장이라 약간 소리가 큰듯 들릴수도 있어요)




하지만 동호회에서 알아본 결과

"시동시 1,500rpm까지 올라갔다 떨어지는건 GDi 엔진의 특성이다" 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두번째로,

1,2단 주행시 1,000~2,000rpm에서 쇠 갈리는 소리를 직접 동영상으로 들어보시겠습니다.

(소리를 크게 키우고 들어야 잘 들립니다.)




들리시나요?

1,500rpm쪽에서 "쉬이이익~" 하고 쇠 갈리는 소리가 들리죠?


평소에 음악을 듣고 다니는 터라 그냥 다녔는데..

며칠전부터 i40 동호회내에서 이슈화가 되어 혹시나 하고 자세히 들어봤는데..

두둥..

역시나 소리가 났습니다.


여기서 이상한건 어느정도 주행을 한 다음 소리가 난다는 것이죠..

회사 출근하기전, 그러니깐 한참을 주행하지 않은상태에서는 소리가 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마져도 차마다 모두 틀립니다.

어느분은 냉간시에 소리가 난다.. 어느분은 열간시에도 소리가 난다..

어느분은 모두 난다.. -_-



아래는 i40 회원님중 엔진 소음으로 인해 고생받고 계신분의 수리내역입니다.




<i40 GDi 엔진 소음으로 인한 수리내역>


1차. 수원사업소 : 리브드 밸트 교체

2차. 남부사업소 : 알터네이터 교체

3차. 야탑파란손 : 에어컨 냉매 회수 및 재충전, 리브드 밸트 장력 조정

4차. 야탑파란손 : 에어컨 컴프레셔 교체

5차. 야탑파란손 : 워터펌프 풀리+리브드 밸트 교체

6차. 수원사업소 : 알터네이터+워터펌프 앗세이+에어컨 컴프레셔+크랭크 댐퍼 풀리+리브드 밸트 교체

7차. 영통 21세기 : 에어컨 익스텐션(팽창) 밸브 교체

8차. 원효로사업소 : 에어컨 파이프 모두 교체

9차. 원효로사업소 : 에어컨 컴프레셔+워터펌프 앗세이+우측 상단 미미

10차. 원효로사업소 : 엔진 소음 지속적 발생 확인. 리브드 밸트 장력 재조정.



이햐~

10차. 대단하지 않습니까? 


결국은 사업소에서도 쇠갈리는 소리에 대해서는 인정을 했지만,

현재로썬 해결방법이 없다라는 말과 함께 

현대자동차 하이테크반으로 이전되었다고 하네요..

이번주 안으로 결론이 난다고 합니다.


정말 해결 방법이 나왔으면 하네요..







그런데 웃긴건 GDi 엔진소음이 비단 i40에만 해당하는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요즘 현대 및 기아에서 밀고있는 아반떼, 쏘울, 그랜져 등등 차량에서도 같은 증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차들의 공통점이 뭔지 아시겠죠?

바로 GDi 엔진을 썼다는 점이죠.


엔진은 직분사엔진으로 엔진마력과 연비는 향상시켰지만

소음과 진동이라는 부분은 해결하지 못한 비운의 엔진입니다.


잠깐 GDi(Gasoline Direct Injection) 엔진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GDi는 연료를 고압펌프를 사용하여 연소실 내로 직접 분사한다는 것이  MPI엔진과의 차이입니다.


아래와 같이 고압 연료펌프는 캠축으로 구동되고 압력이 높아 GDi 엔진 소음의 원인이 됩니다.



GDi엔진의 소음이외에 또 하나의 문제는 인젝터가 연소실내에 직접 장착되어 있어

연소실의 미연소  탄화분이 인젝터를 막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젝터 팁부위에 테프론(PTFE)코팅을 하여 카본찌꺼기가 붙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테프론코팅은 후라이팬에 계란 후라이 할 때 눌러붙지 않는 것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뭐 GDi엔진에 대한 내용은 인터넷에 너무 자세히 설명되있고

제가 아는 지식이 없어서 여기까지만... -_-


연비와 마력을 높이고 소음은 커진 GDi엔진의 단점을 보완하기위해 

현대자동차는 엔진룸 방음에 많은 신경을 쓰고있지만...

그래도 아쉬운 부분이 많은것은 사실입니다.


사실 다른 직분사를 쓰는 다른 수입차에 비해 i40는 소음이 확실히 줄어든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모든 차량에서 나오는 문제가 아닌 몇몇 차들에서만 나오는 문제를

"GDi엔진이 원래 그렇다" 라는 논리로 대충넘어가려는 현대자동차 직영사업소 및 블루핸즈의 태도는 고쳐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