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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IT

MFC에서 자주쓰이는 것들

by Nabi™ 2008. 11. 7.
1. DC얻기 
  CClientDC dc(this); 

2. Client 영역 구하기 
  GetClientRect(&rect); 
  WM_SIZE 메시지발생후 cx,cy 사용 

3. 문자열 사각형안에 그리기 
  pDC->DrawText(문자열,사각형,Style); 
  Style: DT_BOTTOM - 문자열을 사각형 맨아래줄에배열 반드시 DT_SINGLELINE과 함께사용 
        DT_CENTER - 문자열을 가로중앙에 배치 
        DT_VCENTER - 문자열을 세로중앙에 배치 
        DT_LEFT,RIGHT - 문자열을 좌,우로 배치 
        DT_SINGLELINE - 문자열을 한줄로만 쓴다

 4. Brush 사용법 
  CBrush brushname(RGB(red,green,blue)); //브러쉬 생성 
  CBrush *oldBrush=pDC->SelectObject(&brushname); //이전Brush 저장, 새로운 Brush 선택 
  pDC->SelectObject(oldBrush); //원래의 브러쉬로 반환 

5. Pen사용법 
  CPen pen(Pen Style,RGB(red,green,blue)); //브러쉬생성
//Style: PS_SOLID,PS_DASH,PS_DOT,PS_DASHDOT,PS_GEOMETRIC,PS_COSMETRIC - 펜종류 
        PS_ENDCAP_ROUND,PS_ENDCAP_SQUARE - 펜끝을 둥글게,각지게 설정 
  CPen *oldPen=pDC->SelectObject(&pen); //이전Pen저장, 새로운 Pen설정 
  pDC->SelectObject(oldPen); //펜반환 

6. 화면다시그리기 
  View Class에서 - Invalidate(TRUE) : 화면을 지우고다시그린다 
                            Invalidate(FALSE) : 화면을 덮어씌운다 
                             UpdateAllViews(NULL);  // Doc Class에서 View 의 OnDraw 호출

  RedrawWindow(); 

7. 메시지,함수 수동으로 넣기 (EX)버튼클릭함수넣기 
  헤더파일의 AFX_MSG_MAP 부분에 함수를 정의 
  EX) afx_msg void funcName(); 
  .cpp파일의 AFX_MSG 부분에 메시지를 추가한다 
  EX) ON_BN_CLICKED(ID_NAME,funcName)... 
  ID 등록:  View 메뉴의 Resource Symbol 에 들어가서 메뉴 ID 를 등록해준다.. 
  .cpp파일의 맨아래에서 함수를 정의한다 
  EX) void CClass::funcName() { ... } 

8. 마우스커서 바꾸기 
  리소스탭에서 커서를 그리고 저장한뒤 ID값은 준다음 
  SetCapture(); //커서의입력을 클라이언트영역을 벗어나더라도 받아낸다 
  SetCursor(AfxGetApp()->LoadCursor(nIDResource)); 
  //APP클래스의 LoadCursor View의 SetCursor 사용 
  ReleaseCapture(); //SetCursor()상태를 해제한다 

9. 색상표 사용하기 
  CColorDialog dlg; 
  if(dlg.DoModal()==IDOK) //Dialog 를 띄운후 OK버튼을누르면 실행할부분 
  MemberFunc: GetColor() //선택된 색상을 받아온다 return 형은 COLORREF 형

10. 팝업메뉴 만들기 
  CMenu menu; //메뉴 객체생성 
  CMenu *pmenu; //메뉴 포인터생성 
  menu.LoadMenu(IDR_MAINFRAME); //메뉴를 불러온다 
  pmenu=menu.GetSubMenu(3); //메뉴의 3번째 메뉴를 가져온다 
  menu.CheckMenuItem(ID_MENU,m_kind==ID_MENU ? MF_CHECKED : MF_UNCHECKED); 
  //메뉴 체크하기 (메뉴 ID, ID 체크조건) 
  pmenu->TrackPopupMenu(TPM_LEFTALIGN,point.x,point.y,this)  //(TMP_Style,x좌표,y좌표,hWnd) 메뉴 띄우기 

  *주의사항*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OnContextMenu(CWnd* pWnd, CPoint point)  //여기서 point 는 스크린 기준이고, 
    OnRButtonDown(UINT nFlags, CPoint point)  //여기서 point 는 클라이언트 기준이다! 

11. 클라이언트 포인터를 스크린 포인터로 변경 
  ClientToScreen(&point); 

12. 그림판기능 
         if(m_flag==FALSE)  return;   //m_falg=그리기 기능 참,거짓설정  그리기 아니면 빠져나간다 
        CClientDC dc(this); 
        CPen myPen(PS_SOLID,m_width,m_color); 
        CPen *pOldPen=dc.SelectObject(&myPen); 
        switch(m_shape) 
        { 
        case ID_FREELINE: //자유선그리기 
                dc.MoveTo(m_oldpt.x,m_oldpt.y); //지난포인터부터 
                dc.LineTo(point.x,point.y); //새포인터까지 그린다 
                break; 
        case ID_RECT: //사각형그리기 
                dc.SetROP2(R2_NOTXORPEN); 
                dc.Rectangle(m_spt.x,m_spt.y,m_oldpt.x,m_oldpt.y);  //지워지는 효과 
                dc.Rectangle(m_spt.x,m_spt.y,point.x,point.y); //그려지는 효과 
                break; 
        case ID_ELLIPSE: //원그리기 
                dc.SetROP2(R2_NOTXORPEN); 
                dc.Ellipse(m_spt.x,m_spt.y,m_oldpt.x,m_oldpt.y);  //지워지는 효과 
                dc.Ellipse(m_spt.x,m_spt.y,point.x,point.y); //그려지는 효과 
                break; 
        case ID_LINE: //선그리기 
                dc.SetROP2(R2_NOTXORPEN); 
                dc.MoveTo(m_spt.x,m_spt.y); //시작점부터 
                dc.LineTo(m_oldpt.x,m_oldpt.y); //지난점까지 그은선을 지운다 
                dc.MoveTo(m_spt.x,m_spt.y); //시작점부터 
                dc.LineTo(point.x,point.y); //새로운점까지 그린다 
                break; 
        } 
        m_oldpt=point;  //바로이전값 보관 
        dc.SelectObject(pOldPen); //펜 반환

13. MessageBox 
  AfxMessageBox() -> 전역함수를 이용하영 메세지 박스를 출력한다.   //어디서든지 사용할수 잇다 
  int CWnd::MessageBox("메세지","창제목","아이콘|버튼(상수값)");   //View클래스에서 사용한다

  아이콘 상수값  MB_IC[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ERROR, MB_ICONWARNING, MB_ICONQUESTION,MB_ICONINFOMATION 
                MB_SYSTEMMODAL //시스템모달 대화창 닫기전에 다른작업 못함 
                MB_APPLMODAL //응용모달 
  버튼 상수값    MB_OK, MB_OKCANCEL, MB_YESNO 

14. OS 컨트롤 
        ExitWindowEx(EWX_SHUTDOWN,NULL); //Shut Down 
        ExitWindowsEx(EWX_FORCE,0); //강제종료 
        ExitWindowsEx(EWX_LOGOFF,0); //로그오프 
        ExitWindowsEx(EWX_POWEROFF,0); //Shut Down -> Turn Off 
        ExitWindowsEx(EWX_REBOOT); //Shut Down -> Reboot 

15. DialogBox 메시지 교환 
        UpdateData(FALSE); // 컨트롤에 멤버변수의 내용을 표시해준다 
        UpdateData(TRUE);  // 컨트롤 내용을 다이얼로그 클래스의 멤버변수로 저장 

16. 자료변환 
        atoi,itoa - int <=> ASCII(char) 변환 
        str.Format(" %d %d",x,y); // int형을 문자열로 변환 
        atol,ltoa - ASCII <=> long 변환 
        atof - ACSII => float 변환 
        fcvt,gcvt  - 실수를 text로 변환 
        LPtoDP, DPtoLP - 장치좌표 <=> 논리좌표 변환 

17. CEdit Class 사용하기 
  CEdit e_str.SetSel(int StartChae, int EndChar); //처음문자부터 마지막까지 블록 지정 
  CEdit e_str.GetSel(int SChar,int EChar); //블럭 지정한 처음문자와 마지막문자 받기 
  CString str=m_str.Mid(SChar,EChar-SChar); //블럭지정한 부분을 가져온다

18. 컨트롤과 자료교환 
  SetDlgItemText(컨트롤 ID,문자열) //컨트롤에 문자열을 넣는다 
  GetDlgItemText(컨트롤 ID,문자열) //컨트롤의 내용을 문자열에 넣는다 
  GetDlgItem(컨트롤 ID); //컨트롤의 주소를 가져온다

19. 상태바조작 
  CMainFrame 생성자 위에 
  static UINT indicators[] = //이안에 새로운 ID를 넣고 그 ID의 갱신핸들러를 만든다음 코딩 
  pCmdUI->SetText("표시할내용“); 

20. 수동으로 Bitmap 컨트롤 사용하기 
  CStatic bitmap; //bitmap 컨트롤변수 
  bitmap.SetBitmap(CBitmap m_bitmap); //컨트롤에 비트맵지정 
  GetDlgItem(IDC_BITMAP)->ShowWindow(SW_SHOW,HIDE);  // 그림을 보이거나 숨긴다. 

21. 응용프로그램 실행하기 
  WinExec("프로그램경로“,SW_SHOW,HIDE); //응용프로그램실행,경로는 \\로 구분한다 

22. Bitmap 사용하기 
  CBitmap bitmap.LoadBitmap(IDC_BITMAP); //비트맵객체에 비트맵지정 
  CDC memDC; //그림그릴 메모리DC생성 
  MemDC.CreateCompatibleDC(pDC); //화면 DC와 메모리 DC 호환 생성 
  CBitmap *pOldBitmap=MemDC.SelectObject(&m_bitmap); //메모리에 그림을그린다. 
  pDC->BitBlt(int x, int y,int Width, int Height, CDC* pSrcDC, int xSrc, int ySrc, DWORD dwRop);
//BitBlt(그림x좌표,그림y좌표,그림넓이,그림높이,그림그려진메모리DC,그림시작x좌표,그림시작y좌표,스타일); 
  pDC->StretchBlt( int x, int y, int nWidth, int nHeight, CDC* pSrcDC, int xSrc, int ySrc, int nSrcWidth, int nSrcHeight, DWORD dwRop )
//StretchBlt(그림x좌표,그림y좌표,그림넓이,그림높이,그림그려진메모리DC,그림x좌표,그림y좌표,메모리그림넓이,메모리그림높이,스타일);
MemDC.SelectObject(pOldBitmap); // 메모리DC반환 

23. Font 바꾸기 
  CFontDialog dlg; //폰트다이얼로그 생성 
  LOGFONT m_logFont; //폰트받을변수선언 
  if(dlg.DoModal()==IDOK) //폰트다이얼로그표시 
  {dlg.GetCurrentFont(&m_logFont)} //선택된 폰트받기 

  OnDraw() 
   CFont newFont,*pOldFont; //폰트 객체 만들기 
   newFont.CreateFontIndirect(&m_logFont); //폰트 생성 
   pOldFont=(CFont *)pDC->SelectObject(&newFont); //폰트 선택 

   OnCreate() 
   CClientDC dc(this); //DC 생성 
   CFont *pFont=dc.GetCurrentFont();        //클라이언트 영역의 폰트를 
   pFont->GetLogFont(&m_logFont); //로그폰트 멤버값으로 지정 

24. Font 만들기 
         LOGFONT logfont; //폰트를 만든다 
        logfont.lfHeight=50;               //문자열 높이 
        logfont.lfWidth=0;                 //너비 
        logfont.lfEscapement=0;            //문자열기울기 
        logfont.lfOrientation=0;             //문자개별각도 
        logfont.lfWeight=FW_NORMAL;     //굵기 
        logfont.lfItalic=TRUE;             //이탤릭 
        logfont.lfUnderline=TRUE;  //밑줄 
        logfont.lfStrikeOut=FALSE; //취소선 
        logfont.lfCharSet=HANGUL_CHARSET; //필수 
        logfont.lfOutPrecision=OUT_DEFAULT_PRECIS;                
        logfont.lfClipPrecision=CLIP_DEFAULT_PRECIS;      //가변폭폰트 고정폭폰트 
        logfont.lfPitchAndFamily=DEFAULT_PITCH|FF_SWISS; //글꼴이름 
        strcpy(logfont.lfFaceName,"궁서체"); 
        CClientDC dc(this); 
        CFont newFont; //폰트객체생성 
        newFont.CreateFontIndirect(&logfont); //폰트지정 
        CFont *pOldFont=dc.SelectObject(&newFont); //폰트선택 
        dc.TextOut(100,100,m_text); 
        dc.SelectObject(pOldFont); //폰트반환 

25. Font 만들기 2 
  CFont newFont; 
  newFont.CreateFont( int nHeight, int nWidth, int nEscapement, int nOrientation, int nWeight, BYTE bItalic, BYTE bUnderline, BYTE cStrikeOut, BYTE nCharSet, BYTE nOutPrecision, BYTE nClipPrecision, BYTE nQuality, BYTE nPitchAndFamily, LPCTSTR lpszFacename );

CFont *pOldFont=dc.SelectObject(&newFont); 

26. ComboBox 사용하기 
  CComboBox combo; //콤보박스 선언 
  combo.Create( DWORD dwStyle, const RECT& rect, CWnd* pParentWnd, UINT nID ); 
  //Style - WS_CHILD|WS_VISIBLE 
  int n=combo.GetCurSel(); //선택된 아이템의 index를 가져온다 
  combo.AddString("문자열"); //문자열을 추가한다 
  combo.GetLBText(n,str); //n번째 아이템을 str에 저장 

27. Spin 사용하기 
  Spin은 바로앞의 Tab Order에 따라 붙는다 
  m_spinr.SetRange(1900,3000); //스핀 범위 지정 
  m_spinr.SetPos(m_nYear); //스핀 위치 지정 

28. CTime사용하기 
  CTime time; //시간객체생성 
  time=CTime::GetCurrentTime(); //현재시간을 저장 
  time.GetYear(),time.GetMonth();,time.GetDay(),time.GetHour(),time.GetMinute(),time.GetSecond() 

29. CListBox 메소드 
  AddString("문자열");             //리스트에 문자열 추가 
  DeleteString(index);             //리스트에서 항목 삭제 
  GetCount()                     //전체 항목 갯수를 얻는다. 
  GetSelcount()                   //선택된 항목 갯수 리턴 
  GetSel()                       //선택된 것인지 아닌지를 리턴한다 -> 양수 = TRUE , 음수 => FALSE 
  GetText(int index,문자열변수)     //index 번째 문자열을 문자열 변수에 넣는다 
  FindStringExact(문자열)          //지정 문자열의 index 값 리턴 -> 없으면 리턴값 LB_ERR 반환 
  FindString("a")                 //"a"로 시작하는 항목을 모두 찾는다. 
  ResetCountent()                 //모든 내용을 지운다. 

30. 파일입출력
프로젝트생성시 Step4 => Advanced => 저장파일확장자지정
.h 파일에       DECLARE_SERIAL(CSawon) //이 클래스를 저장,로드가능한 클래스로 쓰겟다는 선언
.cpp 파일에     IMPLEMENT_SERIAL(CSawon,CObject,1) //이거를 해야 저장이 가능하다
void CFileioDoc::Serialize(CArchive& ar) 
        if (ar.IsStoring())  //저장하기 
        {ar< 
        else    //열기 
        {ar>>m_shape; //불러올걸 쓴다. 읽을때도순서대로읽어야한다} 

31. MicroSoft FlexGrid 사용하기! 
        CMSFlexGrid m_Grid; //FlexGrid 컨트롤 변수 
        CString strTitle[]={"고객코드","고객성명","고객포인트","신장","몸무게","고객등급","BMT지수","판정결과"}; 
        // Grid 의 제목에 넣을문자배열 
        int Width[]={900,900,1100,800,800,900,1000,900}; 
        // Grid 의 열넓이 지정할 배열 
        m_Grid.SetRows(m_cnt+2); //전체행수 지정 
        m_Grid.SetCols(8); //전체열수 지정 
        m_Grid.Clear(); //지우기 
        m_Grid.SetFixedCols(0); //고정열은 없다. 
        m_Grid.SetRow(0); // 행선택 
        for(int i=0;i<=7;i++) 
        { 
                m_Grid.SetColWidth(i,Width[i]); //열 넓이 설정 
                m_Grid.SetCol(i); //열 선택 
                m_Grid.SetText(strTitle[i]); // 선택된행, 선택된열에 Text 를 넣는다 
        } 

32. 4대 Class간 참조
//각각 헤더파일 include
#include "MainFrm.h" //메인프레임 헤더파일
#include "ClassDoc.h"   //Doc클래스 헤더파일
#include "ClassView.h" //View를 include 할때는 반드시 Doc 헤더파일이 위에잇어야한다
#include "Class.h" //APP Class 의 헤더파일 

void CClassView::OnMenuView() //뷰클래스 
        CClassApp *pApp=(CClassApp *)AfxGetApp();   //View -> App
        CMainFrame *pMain=(CMainFrame *)AfxGetMainWnd();  //View -> MainFrm 
        CClassDoc *pDoc=(CClassDoc *)pMain->GetActiveDocument(); //View -> MainFrm -> Doc 
        CClassDoc *pDoc=(CClassDoc *)GetDocument();                     //View -> Doc 

//MainFrame 클래스 
        CClassView *pView=(CClassView *)GetActiveView();  //MainFrm -> View 
        CClassDoc *pDoc=(CClassDoc *)GetActiveDocument();  //MainFrm -> Doc 
        CClassApp *pApp=(CClassApp *)AfxGetApp(); //MainFrm -> App 

//Doc 클래스 
        CClassApp *pApp=(CClassApp *)AfxGetApp(); //Doc -> App 
        CMainFrame *pMain=(CMainFrame *)AfxGetMainWnd(); //Doc -> MainFrm 
        CClassView *pView=(CClassView *)pMain->GetActiveView(); // Doc -> MainFrm -> View 
        CClassView *pView=(CClassView *)m_viewList.GetHead();      // Doc -> View 

//App 클래스 
        CMainFrame *pMain=(CMainFrame *)AfxGetMainWnd(); //App -> MainFrm 
        CClassView *pView=(CClassView *)pMain->GetActiveView(); //App -> MainFrm -> View 
        CClassDoc *pDoc=(CClassDoc *)pMain->GetActiveDocument(); //App -> MainFrm -> Doc 

33. ToolBar 추가하기 
  CMainFrame 으로 가서 멤버변수 추가 
        CToolBar m_wndToolBar1; 
  OnCreate 로 가서 다음 내용을 추가해준다 (위의 toolbar 부분을 복사하고 이름만 바꾸면 된다.3군데..) 
  if (!m_wndToolBar1.CreateEx(this, TBSTYLE_FLAT, WS_CHILD | WS_VISIBLE | CBRS_TOP 
                | CBRS_GRIPPER | CBRS_TOOLTIPS | CBRS_FLYBY | CBRS_SIZE_DYNAMIC) || 
                !m_wndToolBar1.LoadToolBar(IDR_TOOLBAR1)) 
        { 
                TRACE0("Failed to create toolbar\n"); 
                return -1;      // fail to create 
        } 

  그 함수내에서 //TODO 아래에 내용추가..역시..복사해서 이름만 바꾸면 된다. 
        m_wndToolBar1.EnableDocking(CBRS_ALIGN_TOP|CBRS_ALIGN_BOTTOM); 
        //DockControlBar(&m_wndToolBar1);   <= 이부분 대신.. 
        이거를 넣는다.. 
        CRect toolRect; //툴바 영역을 얻을 사각형 
        this->RecalcLayout(); //현상태의 Client 영역을 구해서 저장한다 
        m_wndToolBar.GetWindowRect(&toolRect); //툴바영역을 저장한다 
        toolRect.left+=1; //사각형의 왼쪽을 1Pixel 줄인다 
        DockControlBar(&m_wndToolBar1,AFX_IDW_DOCKBAR_TOP,&toolRect); //ToolRect에 툴바를 붙인다 
        return 0; 

34. ToolBar에 ComboBox붙이기 
        CComboBox m_combo; //객체생성 
        ID 등록 => view 메뉴 => resource symbol => new => ID_COMBO 
  oncreate 에 내용 추가 (콤보를 만들고 표시하는 내용) 
        m_wndToolBar.SetButtonInfo(10,IDC_COMBO,TBBS_SEPARATOR,150);  
        //툴바의 10번째버튼을 편집한다 
        CRect itemRect; //콤보를넣을 사각형을 만든다 
        m_wndToolBar.GetItemRect(10,&itemRect); //툴바의 10번째 버튼을 사각형에 넣는다 
        itemRect.left+=5; //앞여백 
        itemRect.right+=5; //뒤여백 
        itemRect.bottom+=100; //콤보가열릴 공간확보 
        m_combo.Create(WS_CHILD|WS_VISIBLE|CBS_DROPDOWN,itemRect,&m_wndToolBar,IDC_COMBO); 
        //콤보박스를 툴바에 붙여준다 
        m_combo.AddString("이름"); //내용추가 
        m_combo.SetCurSel(0); //셀 선택

35.  Toolbar에 수동으로넣은 ComboBox 사용하기
  afx_msg void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SelectCombo(); //원형
  ON_CBN_SELCHANGE(IDC_COMBO,[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SelectCombo) //메세지맵에 추가
  CMainFrame *pMain=(CMainFrame *)GetParent(); //메인프레임 주소참조
  CComboBox *pCom=(CComboBox *)(pMain->m_wndToolBar.GetDlgItem(IDC_COMBO));

  //콤보박스의 주소를 가져온다, 접근할 때 메인프레임 -> 툴바 -> 콤보박스 의 순서로 가야한다
  int n=pCom->GetCurSel(); //현재선택된 셀의 인덱스를 가져온다
  if(n==CB_ERR) return; //선택된셀이 없으면 중지한다
  CString str;
  pMain->m_combo.GetLBText(n,str); //선택된셀의 Text를 가져온다


36. UPDATE_COMMAND 사용하기

        pCmdUI->Enable(TRUE); //버튼 활성화
        pCmdUI->SetText((bAdd)?"취소":"신규"); //버튼의 text 설정
        pCmdUI->SetCheck(TRUE); //버튼 체크 


37. 프로그램정보저장

  CWinApp::GetProfileString(섹션명,항목명,기본값); // 함수를 사용한다. (문자열)
  CWinApp::GetProfileInt(섹션명,항목명,기본값);  //불러올때사용 (숫자) 
  CWinApp::WriteProfileString(섹션명,항목명,값); //저장할때 사용 (문자열)
  CWinApp::WriteProfileInt(섹션명,항목명,값); //저장할때 사용 (숫자)

  //불러올때 사용할함수
  void CMainFrame::ActivateFrame(int nCmdShow)  //프로그램 실행후 프레임생성될때 실행

  //저장할 때 WM_DESTROY 메시지 사용 


38. 컨트롤바 표시하기

        CMainFrame *pMain=(CMainFrame *)GetParent(); //MainFrame 주소가져오기
        pMain->ShowControlBar(&pMain->m_wndToolBar,bTool1,FALSE); //툴바를 bTool2 에따라 보이고 감춘다 


39. Window 창크기,위치정보 저장하기

MainFrame 의 WM_DESTROY 에

        WINDOWPLACEMENT w;
        this->GetWindowPlacement(&w); //윈도우의 정보를 저장한다.
        CString strRect;
        strRect.Format("%04d,%04d,%04d,%04d", //04d 는 4자리 확보하고 남은건 0으로 채워라
                              w.rcNormalPosition.left,w.rcNormalPosition.top, 
                              w.rcNormalPosition.right,w.rcNormalPosition.bottom); //윈도우의 위치,크기 확보..        

        BOOL bMax,bMin; //윈도우의 상태를 저장하기위한 변수

        //w.falg 는 이전상태의 정보를 가지고 잇다!!
        if(w.showCmd==SW_SHOWMINIMIZED)           //최소화 상태
        {
                bMin=TRUE;
                if(w.flags==0) //falg 값이 0 이면 이전 상태가 보통상태이다!!
                        bMax=FALSE;
                else    //이전상태가 최대화 상태
                        bMax=TRUE;
        }
        else                            
        {
                if(w.showCmd==SW_SHOWMAXIMIZED) //최대화상태
                {
                        bMax=TRUE;
                        bMin=FALSE;
                }
                else  //보통 상태
                {
                        bMax=FALSE;
                        bMin=FALSE;
                }
        }

        AfxGetApp()->WriteProfileString("WinStatus","Rect",strRect);
        AfxGetApp()->WriteProfileInt("WinStatus","Max",bMax);
        AfxGetApp()->WriteProfileInt("WinStatus","Min",bMin); 


//읽어올차례..
ActivateFrame 함수로 가서

        WINDOWPLACEMENT w;  //윈도우의 상태를 저장하는 구조체..
        BOOL bMax,bMin;               //최대,최소상태를 저장할 변수
        CString strRect; //창크기를 받아올 변수
        strRect=AfxGetApp()->GetProfileString("WinStatus","Rect","0000,0000,0500,0700");
        bMin=AfxGetApp()->GetProfileInt("WinStatus","Min",FALSE);
        bMax=AfxGetApp()->GetProfileInt("WinStatus","Max",FALSE);
        int a=atoi(strRect.Left(4)); //문자열을 int 로 바꿔준다.
        int b=atoi(strRect.Mid(5,4));     //atoi 아스키 값을 int형으로 바꿔준다..
        int c=atoi(strRect.Mid(10,4));
        int d=atoi(strRect.Mid(15,4));
        w.rcNormalPosition=CRect(a,b,c,d);

        if(bMin)
        {
               w.showCmd=SW_SHOWMINIMIZED;

                if(bMax)
                {
                        w.flags=WPF_RESTORETOMAXIMIZED  ;
                }
                else
                {
                        w.flags=0;
                }
        }
        else
        {
                if(bMax)
                {
                        w.showCmd=SW_SHOWMAXIMIZED;
                }
                else
                {
                        w.showCmd=SW_SHOWNORMAL;
                }
        }
        this->SetWindowPlacement(&w); //설정된 값으로 윈도우를 그리게 한다..        

        //CFrameWnd::ActivateFrame(nCmdShow); //이건 반드시 주석처리한다..

 

40. progress Bar 쓰기

        m_progress.SetRange(m_first,m_last); //Progress 범위설정하기
        m_progress.SetStep(m_step); //Progress Step설정하기
        //m_progress.StepIt(); //스텝만큼 움직이기
        //또는 다음을 사용한다
        for(int a=m_first;a<=m_last;a+=m_step) //a가 처음부터 끝까지
        {
                m_progress.SetPos(a); // 위치를 a에 맞춘다
                Sleep(50); //천천히 움직이게한다
        } 


41. 파일대화상자 FileDialog 사용하기

void CConDlg1::OnFileopen()  //파일열기 버튼
{
        CFileDialog *fdlg; //파일대화상자 객체 생성 // 포인터로 만든다..
        static char BASED_CODE szFilter[] = "Animate Video Files (*.avi)|*.avi|All Files (*.*)|*.*||";
        //필터를 만들어 준다..이건 할줄 모름..
        fdlg =new CFileDialog(TRUE, ".avi", NULL, OFN_HIDEREADONLY | OFN_OVERWRITEPROMPT,szFilter);
        //대화상자 만들기..이렇게 해야댄다..
        if(fdlg->DoModal()==IDOK) //이제..대화상자를 띠우고..    
        {                               //OK 누르면 실행될 부분..
                m_filename=fdlg->GetPathName();        //대화상자에서 경로를 받아서 저장.
                UpdateData(FALSE);    
        }
}

선생님이 해준거 //파일 다이얼로그 만들기
CFileDialog fdlg(TRUE,"avi",".avi",OFN_OEVRWRITEPROMPT,"Vidoe Files(*.avi)|*.avi|All Files(*.*)|*.*||"); 


42. Animate Control 사용하기

        m_animate.Open(m_filename); //파일을 연다
        m_animate.Play(0,-1,1);  //(처음프레임,마지막프레임,반복횟수)
        m_animate.Stop(); //정지시키기
        m_ani.SetAutoStart(TRUE); //자동으로 시작한다

43. Control 의 Style 바꿔주기

        Control.ModyfyStyle(제거할스타일,추가할스타일); //스타일은 MSDN내용 참조 


44. 시스템 날자바꾸기 버튼

//SetSystemTime(),GetSystemTime() //GMT 표준시를 가져온다.
//GetLocalTime(),SetLocalTime()  //현재 지역시간을 가져온다.

        SYSTEMTIME st;
        GetLocalTime(&st); //현재 시간, 날자를 넣는다.
        st.wYear=m_date2.GetYear();
        st.wMonth=m_date2.GetMonth();
        st.wDay=m_date2.GetDay();
        SetSystemTime(&st); 


45. 시스템 시간 바꾸기 버튼

        UpdateData(TRUE);
        SYSTEMTIME st;
        GetLocalTime(&st);
        st.wHour=m_time.GetHour();
        st.wMinute=m_time.GetMinute();
        st.wSecond=m_time.GetSecond();
        SetLocalTime(&st); 


46.시스템의 드라이브 문자 얻기

        char temp[50];
        GetLogicalDriveStrings(sizeof(temp),temp);
        CString str,str1;
        int n=0;
        while(*(temp+n)!=NULL)
        {
                str=temp+n;
                str1+= " "+str.Left(2);
                n+=4;
        } 


47. 현재 작업경로 얻기

        char temp[MAX_PATH]; //MAX_PATH 는 경로길이의 최대를 define 해놓은것.
        GetCurrentDirectory(sizeof(temp),temp);  // 현작업하는 경로를 얻어온다.(경로 길이,문자형); 


48. Tree Control 사용하기

        HTREEITEM hmov,hmus; //핸들을받을 변수 이게 잇어야 하위 디렉토리 생성가능
        hmov=m_tree.InsertItem("영화",TVI_ROOT,TVI_LAST); //,TVI_ROOT,TVI_LAST는 default
        hm1=m_tree.InsertItem("외화",hmov);  //hmov 아래 “외화”트리 생성
        CImageList m_image; //그림을 사용하기 위한 클래스다!! 알아두자..
        m_tree.SetImageList(&m_image,TVSIL_NORMAL); //Tree View Style Image List => TVSIL
        hmov=m_tree.InsertItem("영화",0,1,TVI_ROOT,TVI_LAST); //,TVI_ROOT,TVI_LAST는 default
        hmus=m_tree.InsertItem("가요",1,2); //("문자열",처음그림번호,선택시그림)
        hm1=m_tree.InsertItem("외화",2,3,hmov); //그림 번호는 default 로 0이 들어간다.. 


49. List Control 사용하기

        m_list.ModifyStyle(LVS_TYPEMASK, LVS_ICON); //리스트를 큰아이콘형태로 보인다
        m_list.ModifyStyle(LVS_TYPEMASK, LVS_SMALLICON);  //리스트를 작은아이콘형태로 보인다
        m_list.ModifyStyle(LVS_TYPEMASK, LVS_LIST); //리스트를 리스트형태로 보인다
        m_list.ModifyStyle(LVS_TYPEMASK, LVS_REPORT); //리스트를 자세히형태로 보인다

        CImageList m_treeimage; //이미지리스트
        CImageList m_small, m_large;       
        m_large.Create(IDB_LARGE,32,0,RGB(255,255,255)); //이거는 클래스에서 추가해준거다
        m_small.Create(IDB_SMALL,16,0,RGB(255,255,255)); (bmp ID값, m_list.SetImageList(&m_large,LVSIL_NORMAL);
        m_list.SetImageList(&m_small,LVSIL_SMALL);
        CString name[]={"홍길동","진달래","한국남","개나리"};
        CString tel[]={"400-3759","304-7714","505-9058","700-9898"};
        CString born[]={"1980-1-1","1981-12-20","1980-05-15","1981-08-31"};
        CString sex[]={"남자","여자","남자","여자"};        

        m_list.InsertColumn(0,"이름",LVCFMT_LEFT,70);
        m_list.InsertColumn(1,"전화번호",LVCFMT_LEFT,80);
        m_list.InsertColumn(2,"생일",LVCFMT_LEFT,90);
        m_list.InsertColumn(3,"성별",LVCFMT_LEFT,50);
        LVITEM it; //리스트 구조체

        char temp[100];

        for(int a=0;a<4;a++)
        {       
                int n=(sex[a]=="남자")?0:1;
                m_list.InsertItem(a,name[a],n); //insert item 은 행을 만들고..
                it.mask=LVIF_TEXT|LVIF_IMAGE; //마스크 설정
                it.iItem=a;
                it.iSubItem=1; //열 설정
                strcpy(temp,tel[a]); //이거 모하는거냐..
                it.pszText=temp;
                m_list.SetItem(&it);                      // setitem 열에 정보를 넣는다.
                it.iSubItem=2; //열 설정
                strcpy(temp,born[a]); //이거 모하는거냐..
                it.pszText=temp;
                m_list.SetItem(&it);                      // setitem 열에 정보를 넣는다.

                it.iSubItem=3; //열 설정
                strcpy(temp,sex[a]); //이거 모하는거냐..
                it.pszText=temp;
                m_list.SetItem(&it);                      // setitem 열에 정보를 넣는다. 

 

50. Bitmap Button 사용하기

  CBitmapButton 을 사용한다! CButton 에서 상속 받는클래스임..

        m_button1.Create(NULL,
                WS_CHILD|WS_VISIBLE|BS_OWNERDRAW,CRect(310,20,370,50),
                this,IDC_MYBUTTON); //버튼만들기
        m_button1.LoadBitmaps(IDB_UP,IDB_DOWN,IDB_FOCUS,IDB_DISABLE); //버튼의 그림설정
        m_button1.SizeToContent(); //버튼을 그림 크기로 맞춰 준다!!

그냥 버튼을 비트맵버튼으로 바꾸기 -> 버튼을 만든다 속성에서 OWNERDRA 속성에 체크!!

        m_button2.LoadBitmaps(IDB_UP,IDB_DOWN,IDB_FOCUS,IDB_DISABLE); //버튼의 그림설정
        m_button2.SizeToContent(); //버튼을 그림 크기로 맞춰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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