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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이야기

i40 전조등 촛점 맞추기

by Nabi™ 2013. 2. 8.



전조등은 차량생산시 모두 촛점이 셋팅되어 나오지만

간혼 전구를 교환한다던가 하는 작업으로 전조등을 손댔다면 다시 촛점을 맞춰줘야한다.

촛점을 맞추기 위해선 전문장비가 있어야하지만, 쉽게 맞출수 있는 방법도 있다.



<i40 전조등 촛점 맞추기>


조정 볼트를 조정하여 전조등의 촛점을 맞춘다. 촛점 정렬 장비가 없다면 아래의 절차를 따른다.

1. 운전자, 스페어 타이어, 공구, 냉각수, 연료를 제외한 모든 차량의 짐을 제거하고, 타이어의 공기압을 규정에 맞춘다.
2. 차량을 평평한 곳에 주차시킨다.
3. 서스펜션 스프링에 이상이 있는지 체크한다. (앞쪽및 뒤쪽 범퍼를 수회에 걸쳐 누른다.)
4. 렌즈를 깨끗이 한다.
5. 전조등 광축 중심을 통과하는 수평선과 수직선을 그린다.
6. 배터리가 정상인 상태에서 전조등의 촛점을 정렬한다. 조정 볼트를 조정하여 규정치에 맞춘다.
       A : 수직 에이밍 (하이)
       B : 수직 에이밍 (로우)
       C : 수평 에이밍 (로우)

[일반타입]




[HLLD 타입]





안개등 촛점 정렬


전조등 촛점 정렬과 동일한 방법으로 안개등의 촛점을 맞춘다.

배터리가 정상인 상태에서 조정 볼트(A)를 조정하여 규정치에 맞춘다.





전조등 및 안개등 촛점 조정 기준


1. 측정 준비

   (1) 시험장소는 자동차를 정치하는 상면이 수평한 평탄면으로 한다.

   (2) 측정 스크린은 차량의 전조등 중앙과의 거리가 25M 이어야 한다.

   (3) 사용전구는 통상적으로 운행에 사용할 목적으로 장착되는 양산전구를 사용한다.


2. 차량 준비

   (1) 자동차는 공차상태에서 운전자 1인이 승차한 상태로 한다. (65kg)

        - 공차상태라 함은 자동차에 사람이 승차하지 아니하고 물품(예비부분품 및 공구 기타 휴대물품을 포함한다)을 적재하지 아니한 상태로서 연료, 냉각수 및 윤활유를 만재하고 예비타이어를 설치하여 운행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2) 타이어의 공기압은 표준공기압을 기준으로 한다.



전조등 및 안개등 촛점 정렬 기준


차량 상태
H1
H2
H3
W1
W2
W3
L
공차 상태
736
688
393
1,472
1,186
1,508
조정 기준
참조
1인 승차
728
680
385



1. 전조등(하향등)을 켠 상태에서 CUT-OFF 선이 아래의 CUT-OFF 라인에 맞도록 조정한다.

에이밍 작업시 수평 에이밍 조정 후 수직에이밍 조정해야 한다.

오토 레벨링 디바이스의 경우 진단 장비로 전조등 에이밍 전 또는 후에 반드시 초기 에이밍 세팅작업을 해야한다.




2. 전조등(상향등)을 켠 상태에서 HOT POINT(가장 밝은 부위)가 아래의 허용 범위 내에 틀어오도록 조정한다.

 – 전조등(하향등) 조정 후 상향등의 HOT ZONE 범위가 규정에 벗어나는 경우 제품 불량이 원인일 수 있다. 이런 경우 신품으로  교환하여 허용 범위 내에 들어오는지 확인 후 교환한다




3. 프런트 안개등을 켠상태에서 CUT-OFF선이 아래의 CUT-OFF 라인에 맞도록 조정한다.



헤드램프 습기 유입

헤드램프에 습기 유입이 의심되는 경우 아래 순서로 점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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